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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위논문제출(dCollection)

1. 온라인 제출 안내

  • 업로드 기간 : 2024.01.08.(월) ~ 2024.01.17.(수) 16:30
  • 업로드 파일 : 2개 파일 (필수)

1) 최종 심사완료 논문 원문파일
   ※ 논문 원문파일 내 인준지(심사완료 검인서) 페이지는 서명 미날인 및 심사위원 성명만 필수 입력
2) 서명 날인된 인준지(심사완료 검인서) PDF파일

  • 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(조건부 동의로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) 비공개 요청서 다운로드
  • ※ 비공개 요청서 스캔본 PDF파일(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날인 필수)은 업로드 기간 내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이메일로 제출
    ※ 메일 발송 시, 메일 제목에 이름 및 학번 필수 입력
    ※ 비공개기간 작성 예시: 2024.02.20. 부터 2026.02.19. 까지 (이때 dCollection 원문게시일은 2026.02.20.로 선택) 비공개 기간은 2년을 초과할 수 없음.

2. 온라인 제출 유의사항

  • 제출 기간 내 24시간 업로드 가능합니다.(※ 제출 기간 이외에는 접수할 수 없음)
  • 제출된 서지사항 및 파일 검증 작업은 평일 09:00~12:00, 13:00~17:30분에 처리됩니다.
  • 제출 논문의 승인/반송 등의 문의는 하단의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제출 원문파일 규격 : 4·6배판(가로 188mm, 세로 257mm) (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준수)
  • 원문파일 내 빈 페이지, 서명(도장) 등의 개인정보는 모두 제거 후 업로드해야 합니다.
  • 제출 원문파일은 심사위원에게 승인받은 최종 논문과 내용, 편집, 구성이 동일해야 합니다.
  • 원문파일 내 인준지(심사완료 검인서) 페이지는 심사위원 성명만을 입력해야 합니다. (서명 날인 스캔본 PDF파일은 별도 메뉴에 업로드)
  • 원문게시일 설정으로 “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”를 제출하는 경우, 업로드 기간 내에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날인된 PDF파일을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 이메일 제출 후 승인 가능합니다.
  • 승인 완료 후 수정이 필요한 경우, 소속 대학원 학과 행정실을 통해 요청하셔야 수정이 가능합니다.
  • 권장 웹 브라우저 : 구글 크롬, Firefox (※ Opera, 인터넷 익스플로러 비권장함)

3. 온라인 제출방법

※ 온라인 제출 매뉴얼 : CLICKOpens a new window

1. 로그인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, 나의공간 > 학위논문제출(dCollection) > 학위논문제출 클릭 ( 제출 사이트 자동 로그인 연계 이동 )
※ 단, 석/박사 신분이 활성화되지 않은 제출자의 경우 로그인 시, 다중 신분 리스트에서 대학원 신분 선택
제출 사이트에 직접 접속 (https://dcollection.korea.ac.kr) 하는 경우 아이디는 학번, 비밀번호는 도서관 홈페이지용 비밀번호
2. 자료제출 제출 사이트 상단 메뉴 중, “학위논문제출” → “자료제출” 클릭 → 제출대상 선택 후, 자료제출 클릭
※ 단, 제출 중이었거나 반송/수정 또는 재제출 시, 상단 메뉴 중 “제출내역”에서 확인 가능
제출 페이지에서, 제출자 정보 확인/수정 → 파일등록(인준지 등록, 학위논문원문파일 등록, PDF 권장) → 논문정보등록(기본정보, 목차, 초록 입력) → 저작권(저작물 이용허락), 납본 동의 및 라이선스 범위(CCL) 선택 → 원문게시일 제한 선택(해당자에 한함) → 최종 확인 → 최종 제출
3. 파일 오류 점검 제출된 학위논문의 메타정보 및 원문의 기본 형식 등이 온라인으로 구축되기에 적합한지를 관리자가 점검
※ 파일 오류 점검 작업은 각 전공별 담당 도서관에서 실시하며 업무일(평일) 기준 1~2일 정도 소요( 평일 09:00~12:00, 13:00~17:30 )
4. 확인서 출력 문자/메일로 ‘승인’ 메시지 수신 이후,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“제출확인서” 를 출력
※ ‘반송’ 메시지를 받은 경우, 제출 사이트 상단의 제출내역에서 “사유”를 확인, 수정 후 재제출

 

4. 책자(완제본) 제출 안내

제출하지 않음

5. 소속 대학원 학과 행정실 제출 안내

  • 학위논문 제출확인서
  •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(2018학년도 이후 신규 추가)
  • ※ 대학원 홈페이지 > 학사안내 > 제양식 > 각종 양식 > ‘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’
    ※ Turnitin 검사 후, 결과 다운로드에서 ‘디지털수령증’을 함께 제출
  • 학위논문 속표지
  • 인준지(심사완료 검인서) 사본

6. 제출 관련 문의 안내

구분 대학원계열 담당도서관 연락처
인문사회계열 일반대학원 인문·사회 계열, 국제대학원, 법무대학원, 법학전문대학원, 정책대학원, 교육대학원, 미디어대학원, 노동대학원 중앙도서관 1층
학술정보개발부 사무실
02-3290-1472/1482
(09:00~16:30)
E-mail: nateon76@korea.ac.kr
자연/보건과학계열 일반대학원 자연과학/공학/보건과학 계열, 기술경영전문대학원, 정보보호대학원, 에너지환경대학원(그린스쿨), KU-KIST융합대학원, 생명환경과학대학원, 공학대학원,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과학도서관 3층
학술정보큐레이션부 사무실
02-3290-4226
(09:00~16:30)
E-mail: libres@korea.ac.kr
의학계열 일반대학원 의학/간호학 계열, 보건대학원, 임상치의학대학원 의학도서관 3층
의학정보관리팀 사무실
02-2286-1268
(08:30~17:30)
E-mail: eung@korea.ac.kr
세종 전 계열 일반대학원 세종캠퍼스 전 계열, 행정전문대학원, 융합과학대학원, 창업경영대학원, 문화스포츠대학원 학술정보원 2층
수서정리실
044-860-1805
(09:00~16:30)
E-mail: future319@korea.ac.kr

7. 참고자료

  •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 Click
  • 2023학년도 제 2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(대학원 행정실 제공) Click
  •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디지털 납본 동의 Click
  •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 안내 및 국문/영문 템플릿 제공(대학원 행정실 제공) Click
  • [Q&A]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 의견 및 질문에 대한 답변(대학원 행정실 제공) Click Click
  • 학위논문 제출시 CCL 동의 여부 확인 요청 Click
  • 표절예방도구 (Turnitin) 이용 안내 Click